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메리칸 컬(American curl), 뒤로 말린 ears 또는 뒤로 가는 years

by lemonace 2024. 12. 21.

 

1. 아메리칸 컬의 기원

미국이 원산지인 자연 발생 품종입니다. 19816월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루가(Ruga) 부부가 우연히 귀가 뒤로 젖힌 고양이를 발견했습니다. 이 고양이는 귀가 뒤로 젖혀져 있고 검은 윤기 나는 털로 덮인 슐라미스(Shulamith)로 아메리칸 컬의 선조입니다. 슐라미스는 이후 4마리 새끼를 낳았고 2마리가 뒤로 말린 귀를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또한 단모종인 슐라미스와는 다르게 긴털을 가지고 있는 새끼도 있었습니다.

1983년 처음 전시되어 1985년 국제고양이협회(TICA)에서 품종으로 인정되었습니다. 1999년에는 고양이애호가협회(CFA)에서 장모종, 단모종 아메리칸 컬 품종을 인정받았습니다.

 

2. 특징

균형이 잘 잡힌 중간 체격의 근육질 고양이입니다. 성묘가 되는데 2~3년 정도가 걸립니다. 성묘 기준 암컷은 최대 3.6kg, 수컷은 최대 6kg이 나갑니다. 몸길이와 거의 같은 길이의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얼굴은 둥그스름하며 길이가 폭보다 1~1.5배 깁니다. 코는 직선이며 아치형의 목에서 콧잔등, 이마까지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어집니다. 눈은 월넛 형태로 위쪽은 타원이고 아래쪽은 원형입니다. 귀에 비례하여 눈이 다소 큽니다.

귀는 크고 넓으며 아래쪽이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귀의 위쪽은 초승달처럼 뒤로 꺾여 앞에서 보면 귀가 둥글게 보입니다. 귀는 밑동의 1/3 이상이 연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람 귀처럼 연골이 단단한 편이라 다른 고양이처럼 자유롭게 움직이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귀를 만질 때 세게 잡거나 늘리면 귀 모양에 변형이 오거나 골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독특한 귀 모양으로 귓구멍이 작아 외이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귀 청소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메리칸 컬의 뒤로 말린 귀는 우연히 발생한 귀의 유전자 돌연변이의 결과입니다. 로이 로빈슨(Roy Robinson)이 아메리칸 컬 유전자를 분석하여 발견한 바에 의하면 뒤로 말린 귀는 우성 유전자입니다. 따라서 부모 중 한 마리만 귀가 말려도 귀가 젖혀진 새끼가 태어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귀가 말리는 유전자가 없는 경우 귀가 펴진 아메리칸 컬이 태어납니다.

아메리칸 컬은 태어난 직후에는 귀가 펴진 채로 태어납니다. 생후 1주 이후부터 귀가 뒤로 젖혀지기 시작합니다. 성묘가 될수록 귀가 더 많이 말려 90도 이상 180도 이하까지도 젖혀집니다.

아메리칸 컬은 털색과 무늬도 다양하고 속 털이 거의 없어 털이 잘 엉키지 않습니다. 털은 풍성하고 부드러우며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빗질하면 됩니다. 장모종 아메리칸 컬은 아메리칸컬롱헤어로 분류되며 일주일에 두세 번 빗질하여 털이 뭉치거나 먼지가 묻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침착하고 우호적인 성격으로 집안의 다른 반려동물이나 아이들에게도 쉽게 잘 적응합니다. 집안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집사가 시간을 내어 관심을 주어야 합니다. 오랜 시간 함께 하는 사람을 가장 좋아합니다. 스킨십을 즐겨 적극적으로 애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아메리칸 컬은 똑똑한 편이라 강아지처럼 물고 가져오는 것을 잘하는 편입니다. 또한 원하는 것이 있을 때는 과도한 큰 소리를 내지는 않지만 조용하고 차분한 소리로 울기도 합니다. ‘피터팬 고양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장난기가 많습니다. 성묘가 돼도 새끼 고양이 성격이 그대로 남아있을 만큼 겁도 없고 활발하며 호기심이 많습니다. 닫혀있는 문, 서랍장을 스스로 열 수도 있습니다.

 

3. 매체에서의 등장

1927년 개업한 일본의 아시노마키온센역(Ashinomaki-onsen Station)은 간이위탁역입니다. 이 역은 고양이 바스( ばす )2008424일에 명예 역장으로 임명되어 유명세를 탔습니다. 바스가 명예 역장으로 취임한 이후 굿즈 판매가 늘어나고 역을 이용하는 이용객도 50%나 증가하는 등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 2014년 바스의 뒤를 이어 러브 ( らぶ )역장 견습으로 채용되었습니다. 생후 3개월이었던 러브는 아메리칸 컬 종으로 캣 초딩의 모습으로 사랑받았습니다. 이후 러브는 201512242대 명예역장으로 취임하였습니다. 이후 같은 종인 피치( ぴーち )가 시설장으로 취임한 후 2021417일에는 러브와 피치의 동생 사쿠라( さくら )가 정식 역무원으로 임명되어 근무 중입니다.

고양이들이 많은 인기를 얻자 카메라 플래시로 인해 눈이 나빠져 현재 고양이들을 촬영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쓰다듬기는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나무위키 namu.wiki.

네이버 지식백과 terms.naver.com

로열캐닌 royalcanin.com

비마이펫 mypetlif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