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베리안의 기원
러시아 토종 고양이 품종으로 수백 년간 시베리아에서 자생했으며 1980년대에 이르러 품종묘로 개량되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민담이나 동화책, 요정 이야기에 시베리안이 많이 등장합니다. 정확한 기원은 알 수 없지만 서기 1,000년 경 러시아 수도원에서 쥐를 잡고, 높은 탑에 올라 침입자를 감시하는 일을 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1871년 7월 런던 크리스털 팰리스 펫쇼에서 처음 알려졌습니다. 그 후 미국과 소련 간의 냉전이 끝나고 난 후 1990년 Elizabeth Terrell의 노력으로 1996년 국제고양이 협회(TICA)와 2000년 국제고양이애호가협회(CFA)에서 품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2006년에는 CFA에서 챔피언을 수상하였습니다.
시베리안 고양이는 현재는 잘 쓰지 않는 ‘모스크바 롱헤러’라는 공식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는 ‘시베리안 포레스트 캣’으로 불렸지만 현재는 시베리안 또는 시베리아 고양이로 불립니다.
러시아에서는 국가의 보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 한 예로 Medvedev 대통령 시절에는 크렘린 궁에서 ‘Dorofei’라는 이름을 가진 시베리안 고양이가 First Cat으로서 미국의 Barack Obama 대통령을 접대하였다고 합니다.
2. 특징
시베리안 고양이는 다소 땅딸막해 보이는 체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묘가 되는데 5년 정도 걸리며 성묘 기준 4~10kg의 중대형묘입니다. 평균 수명은 15년 정도이며 병에 강하고 튼튼한 편이며 새끼는 평균 3~6마리 정도 낳습니다. 가혹한 환경에서 살아왔던 만큼 적응력이 뛰어나고 전염병에 강합니다.
개체마다 털의 색, 무늬, 질감 등에 차이가 많습니다. 또한 시베리아의 혹한 겨울을 견디기 위해 겉 털, 중간 털, 속 털의 3중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 종류의 털이 모두 길고 빽빽하게 나 있으며 그중 겉 털은 눈이나 비에 젖지 않게 방수가 됩니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안쪽 털들은 더욱 빽빽하게 자라고 추운 지방으로 올라갈수록 더욱 풍성한 털로 덮여있습니다.
시베리안의 털 상태를 잘 유지하게 위해서는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빗질을 통해 엉킴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빽빽한 털로 인해 여름철에는 폭염에 약하므로 열사병에 주의해야 합니다.
현대의 과학적 연구의 결과 장모종의 긴 털 유전자가 시베리안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시베리안, 터키쉬 앙고라, 다른 장모종 순서로 장모 유전자가 전해졌다고 합니다. 또한 노르웨이 숲 품종은 시베리안과 터키쉬 앙고라가 섞인 품종으로 추정된다고 할 만큼 시베리안이 장모종의 유전자 기원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네바 마스커레이드는 흔히 시베리안의 하위종으로 불립니다. 상트베테르부르크 지역의 네바 강 유역에서 발견된 네바 마스커레이드는 포인트 털 색을 가진 시베리안 고양이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이처럼 다수의 고양이 등록 단체들이 시베리안 품종의 일부라고 여김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두 품종을 별개의 다른 혈통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시베리안은 자연발생적으로 발생하는 종이지만 네바 마스커레이드의 털 색깔은 시베리안과 발리니즈, 샴, 히말라얀 사이의 교배종이기 때문입니다.
시베리안 고양이는 혹한의 시베리아의 날씨와는 다른 친절하고 다정한 고양이입니다. 말 그대로 보호자를 따라다니며 무릎 위에 앉아있는 것을 즐기는데 마치 고양이 모양의 뜨거운 물통을 껴안고 있는 느낌입니다. 또한 작은 울음소리나 으르렁거리는 소리, 골골거림 등을 통해 보호자와 ‘대화’를 하기도 합니다. 장난을 좋아하고 운동 신경이 좋아 지치지 않는 에너자이저로 불리며, 직접 수도꼭지를 틀어서 물을 마시거나 장난을 칠 정도로 물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시베리안 고양이는 3중모를 가진 풍성한 털을 가진 장모종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품종보다 알레르기를 덜 일으키는 편이라고 평가받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당단백질(Fel D1)을 단모종인 아비시니안 고양이와 비슷한 정도로 분비하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3. 매체에서의 등장
2016년 10월 국내에서 개봉한 영화 “미스터 캣”은 억만장자 CEO가 고양이로 변하며 벌어지는 일을 그려낸 영화입니다. 등장인물은 톰 브랜드는 가족보다 일이 우선인 워커홀릭으로 막내딸의 생일선물로 고양이를 사주려다 고양이 ‘복실이’와 몸이 바뀌게 됩니다. 사실 이 영화의 Barry Sonnenfeld 감독은 알레르기가 있었습니다. 때문에 최대한 털이 날리지 않는 저자극성 고양이 품종을 수소문했고 시베리안 고양이를 캐스팅하여 자유로운 촬영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1889년 영국의 예술가이자 고양이 애호가인 Harrison Weir가 쓴 “Our Cats and All About Them”에 시베리안 고양이들이 묘사되기도 했습니다.
참고 사이트
나무위키 namu.wiki.
뉴스컬쳐 newsculture.press
로열캐닌
마이펫라이프 mypetlife.co.kr
위키백과 ko.wikipedia.org